지난해 말 대형마트와 SSM을 대상으로 의무휴무 및 영업시간 제한을 주요 내용으로 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올해 4월부터는 대형마트와 SSM에 대한 영업 규제가 시작됐고, 이로 인해 대형 유통업체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신장률은 3월에 3.2%로 나타났지만 4월 -2.4%, 5월 -5.7%에 이어 지난 7월에는 -8.2%를 기록했다. 지난 10월에도 -6.6%를 나타내는 등 대형마트 매출이 크게 위축된 상태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채용 규모를 대폭 줄였다. 2008년 51명에서 2010년 116명, 2011년 143명까지 늘려오던 대졸 채용은 올해 78명에 불과했다. 규제로 매출 하락이 예상되는 내년에는 27명 수준으로 대폭 축소할 계획이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경우 2011년 16명 채용에서 2012년 10명으로 줄였다. 내년 경력사원 채용 규모는 0명이다.
규제로 야간 근무에서 퇴직하게 된 홈플러스 강서점 전 직원은 “정부 규제로 강제 휴무가 되면서 일을 그만두게 됐다”며 ”규제가 좋은 건지 잘 모르겠다. 어차피 밤 시간에는 시장은 문을 닫는다”고 말했다.
재벌 빵집에 대한 논란도 일종의 사회적 규제였다. 주요 대기업이 골목상권 침해 비판을 받으며 베이커리 사업에서 손을 뗀 사례가 많았다. 호텔신라‘아티제’, 현대자동차의 ‘오젠’, 롯데 계열 블리스 ‘포숑’, 현대백화점‘베즐리’, 두산 ‘페스티나 렌테’ 등이 다른 곳에 매각되거나 철수했다. 하지만 여전히 신세계SVN, 한화, 코오롱 등은 여론의 눈치만 살피고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 규제도 이어졌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등 베이커리 전문점, 미스터피자·도미노피자 등 피자 전문점, BBQ·BHC치킨·교촌치킨·페리카나 등 치킨 전문점, 카페베네·엔제리너스·할리스커피·탐앤탐스·투썸플레이스 등 커피 전문점에 대한 개점거리 제한과 리뉴얼 개정 등 정부의 규제가 마련돼 향후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과점업의 중소기업 적합 업종을 둘러싸고 베이커리 협회와 업체 간 신경전이 불거진 상태다. 동반위가 신규 출점을 막는 강제 조정안을 내놓음에 따라 빵집 프랜차이즈들은 격하게 반발하고 있다.
올해 규제와 더불어 유통업계를 힘들게 했던 또 다른 요인은 불황, 고물가 등으로 인한 소비 위축이다. 불황, 고물가 등으로 가계 부담이 증가하자 소비자들은 소비를 줄이거나 소비를 해도 최대한 아끼는 소비를 하는 이른바 알뜰 소비로 돌아섰다.
롯데마트는 올해 들어 회원들의 포인트 사용액이 작년보다 월평균 11%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할인 쿠폰의 사용률도 올해는 26.8%로 지난해 17.9%보다 8.9%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업계는 원자재 가격 인상을 못이겨 제품 가격을 일제히 인상했다.
팔도와 삼양식품은 라면 가격을 올렸고, 동원F&B와 사조, 오뚜기는 참치 등 가공식품을 인상했다.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 역시 맥주, 소주 등 주류 가격을 올렸고 롯데칠성음료, 동아오츠카도 음료 가격을 인상했다.
농심과 오리온, 해태제과, 롯데제과는 스낵 가격을 인상했으며 대상과 CJ제일제당 역시 가공식품 가격을 올렸다. 제분업체인 동아원도 밀가루 가격을 인상했다.
CU(옛 훼미리마트), 세븐일레븐, GS25, 미니스톱 등 편의점 업체도 정부의 판매수수료 인하 정책과 개점 거리 제한으로 주춤했다. 특히 참여연대 등이 가맹법 등으로 일제히 고발하면서 얼룩진 한 해를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