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16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서비스인 ‘U+ TV’와 ‘구글TV’를 결합한 ‘U+TV G’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구글이 통신사업자와 함께 구글 TV를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U+TV G’ 전용 셋톱박스만 설치하면 유투브의 콘텐츠를 HD급 화질로 감상할 수 있고, 구글플레이를 통해 TV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U+TV G’ 기존의 해외 구글 TV에서 볼 수 없었던 IPTV 실시간 채널과 VOD가 결합되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TV 시청 중에도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나 최신 뉴스까지 TV에서 한 번에 쉽게 검색이 가능해졌다.
또 특히 LG유플러스의 VoLTE 서비스 ‘지음’ 가입자의 경우 영상통화도 TV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U+TV G’를 통해 PC와 스마트폰, TV를 모두 연결하는 ‘콘텐츠 쉐어’ 기능을 구현, PC는 물론 스마트폰이나 클라우드 서비스인 U+BOX에 있는 동영상, 사진, 음악을 별도의 연결 없이 TV의 큰 화면과 음향으로 감상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이외에도 NFC 터치한번으로 TV의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세컨드 TV, 스마트폰에 있는 콘텐츠를 TV에서 볼 수 있는 ‘폰 to TV’, 이미지 구간탐색 및 캡처 등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LG유플러스 가입자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며 “다자간 영상통화 기능은 SK텔레콤, KT의 LTE 고객도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주식 SC본부장은 “기존 IPTV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모든 기기 서비스와는 비교할 수 없는 한발 앞선 차별화 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U+TV G’ 의 출시는 TV가 스마트 월(Smart Wall)로 진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특히 시대를 역행할 수 없다면 구글과 같은 오픈 플랫폼을 활용, 추가적 가치를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통신사의 책무라고 최 본부장은 전했다.
최주식 본부장은 삼성전자, LG전자 등 TV 제조사와의 입장도 밝혔다. 그는 “시청자는 제조사 스마트TV를 쓰더라도 어차피 유료방송에 가입해야 한다”며 “어떤 TV를 이용하든 이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고 스마트TV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구글에서 구글 TV 사업제휴를 맡고 있는 미키 김 상무는 “세계 최초로 구글 TV와 IPTV가 통합된 셋톱박스로 출시되는 ‘U+TV G’ 는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며 “LG유플러스와의 구글TV에게 있어 의미 있는 도약이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구글은 개방형 플랫폼이라는 창업 취지에 맞게 어떤 사업자와도 사업협력을 한다는 계획이다. 미키 김 상무는 “모든 다른 사업자들과의 제휴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U+TV’ 출시와 함께 신규 인기채널 8개를 추가하고 스포츠, 골프, 영화 등 총 119개(HD 78개 채널)의 프리미엄 해외채널을 제공하게 된다. 요금은 월 9900원(3년 약정 기준)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세계 최초 LTE 전국망 서비스로 LTE 시대를 선도하고, 인터넷전화 070플레이어 출시로 집전화의 스마트 시대를 개시했다”며 “아울러 구글 TV와 방송이 결합한 ‘U+TV’로 통신서비스의 혁신행보를 이어나가게 됐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