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버스커버스커가 상반기 음원 차트를 ‘올킬’했다.
버스커버스커는 지난 3월 말 1집 앨범을 발표하자마자 각종 음원 차트에서 ‘줄 세우기’ 신드롬을 일으켰다. 상위권을 모두 자신들의 음악으로 채우며 앨범 전곡이 골고루 사랑받은 것이다. 버스커버스커는 단 한 차례도 지상파 방송에 출연하지 않았지만 두 달 가까이 음원 차트 정상권을 유지하며 순수한 ‘음악의 힘’을 보여줬다.
지난달 발매한 ‘1집 마무리’ 앨범 역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타이틀곡 ‘정말로 사랑한다면’과 ‘그댈 마주하는건 힘들어(그마힘)’ 등은 여전히 음원차트 상위권에 머무르며 식지 않는 ‘버스커버스커’ 열풍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Mnet ‘슈퍼스타K3’에서 준우승한 버스커버스커는 우승자 울랄라세션보다 더 큰 성과를 거두며 가요계의 ‘음원 최강자’에 등극했다. 밴드답게 방송 활동 대신 공연에 집중해 전국 투어 콘서트 ‘청춘 버스’를 연속 매진시켰으며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앙코르 콘서트까지 열었다. 오프라인 음반 차트에서도 강세를 보여 1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버스커버스커의 소박하고 꾸밈없는 멜로디는 아이돌 음악 특유의 일렉트로닉 사운드에 지친 대중에게 ‘아날로그 감성’을 선사했다. 보컬 장범준의 경험담에서 나온 솔직한 가사도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버스커버스커는 음원과 음반 이동통신, 음료, 전자제품 등 굵직한 광고까지 꿰차며 신인으로는 이례적인 활약을 보여줬다.
헌재 CJ E&M의 인큐베이팅 시스템 아래 관리되고 있는 버스커버스커는 본격적으로 새 둥지를 찾을 전망이다. 음악성은 물론 스타성까지 갖춘 이들에게 다양한 기획사의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어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