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이 그룹의 재도약 의지를 다지며 도입한 조직문화 핵심가치인 4T의 실천 확산운동에 나선다.
4T란 Trust(신뢰), Talent(인재), Tenacity(불굴의 의지), Togetherness(혼연일체)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그룹이 2009년 도입했다.
현대그룹은 '신 조직문화 4T'를 확산시키기 위한 새로운 매뉴얼 북을 개정, 보급하며 '체화와 실천'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현대그룹은 2009년 6월 초판 발행 이후 2년여 만에 매뉴얼 북 개정판을 최근 새로 발간해 전 계열사 임직원들에게 배포했다. 새 매뉴얼에는 4T를 체화하고 실천하기 위한 행동지침으로 Smart, Speedy, Simple 등 '3S'를 새로 반영했다.
또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댐 경영', '재포스의 고객중심경영' 등 기업 사례와 '역사를 바꾼 이사벨 1세 여왕과 콜럼버스의 만남', 미국 경제대공황 시절 '불굴의 투지와 인내로 세계 헤비급 챔피언이 된 제임스 브래독' 등의 사례를 추가했다.
이와 함께 자신의 허벅지살을 잘라 주군에게 음식으로 바쳤다는 '할고봉군(割股奉君)', 매실나무 숲이 앞에 있다며 병사들의 갈증을 해결한 '매림지갈(梅林止渴)', 영리한 토끼는 3개의 굴을 파놓는다는 '교토삼굴(狡兎三窟)' 등 다양한 고사성어 교훈을 팁(tip)으로 새롭게 보완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발간사에서 "전 임직원이 모든 사업 현장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상생활에서도 '4T' 매뉴얼 속에 담긴 정신과 교훈을 적극 실천해 자신의 발전과 함께 주어진 소임을 완수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룹은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과 협력의 차원에서 조직문화를 함께 만들어가고자 협력사와 고객사, 주요 대학 및 고등학교 도서관에 이번 개정판을 배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