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두산중공업 등 조선기계업종 대기업은 21일 오전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협력사와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한진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업종 5개사와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등 기계업종 2개 업체가 참가해 5천845개 협력사와 협약을 맺었다.
이들 조선·기계업종 대기업들은 협력사들에 대해 약 2천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구매담당 임원평가시 동반성장 실적을 반영키로 했다.
또 협력사들과 앞으로 공동 기술개발을 통해 해외시장에도 적극 진출키로 협약을 체결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19일 롯데그룹 3개사는 1차 협력사와 함께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하고 2,624개 협력사들에 대해 동반성장펀드나 기금을 통해 총 2,120억원의 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롯데쇼핑과 호남석유화학은 세금계산서 발행일로부터 10일 이내 현금을 지급하기로 했고 롯데건설은 현금 수표 카드 등 현금성으로만 결제할 방침이다.
아울러 연구개발, 교육훈련,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해서도 217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전날에는 LG 그룹 6개사가 각각 대규모 자금지원 등을 약속하는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했다. 정부 연구과제를 공동으로 수행하는 등 차세대 기술과 미래성장동력 발굴을 적극 지원하고, 지난해 60%였던 장비국산화 비율을 협력사에 대한 R&D 지원을 통해 올해 8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8월 발표한 ‘상생협력 5대 전략 과제’를 유지하면서 세부적인 내용을 덧붙였다. 6개 계열사의 1165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연간 9조원 규모의 거래 대금을 100% 현금 결제하고 올해 183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하도급 대금 지급 기일은 15일에서 10일 이내로 줄이고, 교육훈련 지원 대상도 2~3차 협력 업체까지 확대했다. 납품단가 조정 정보는 2차 협력업체에도 즉시 공개하기로 했다.
삼성그룹은 지난 13일 삼성전자·삼성SDI 등 9개 삼성 계열사와 5200여 1, 2차 협력업체가 동반성장 협약을 맺었다. 삼성은 올해 협력사들의 연구개발(R&D)에 1860억원을 투입하는 등 총 61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업계 최대 규모다.
지난달 29일 현대차그룹은 협력사들의 재무 건전화를 위해 기존 690억원 규모의 운영자금에 1046억원을 추가로 출연, 총 1736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협력사의 연구.개발(R&D과 시설투자비 등으로 2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해 총 지원 규모는 4200억원 가량이다.
이처럼 대기업의 동반성장 협약이 봇물을 이루는 것은 동반성장위원회는 6개 업종, 56개 대기업을 '동반성장지수' 평가 대상기업으로 선정하고 내년 2월부터 매년 지수를 발표키로 했기 때문이다.
공정위의 동반성장 협약 이행 평가(100점)와 중소기업이 느끼는 체감도 평가(100점)를 합산해 지수가 발표되는 만큼 평가대상 기업들은 기본적으로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해야 한다. 한 재계 관계자는 “당초 동반성장 협약은 기업의 자율적인 '선택' 사항이지만 협약을 체결하지 않을시 평가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사실상 '필수' 사항이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