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더(The) 건강한 햄’은 출시 첫 달인 5월에 12억, 6월에 9억원으로 월 평균 10여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제품 분야별로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신제품 매출은 보통 1~2억 내외로 많아 봤자 3억을 넘기기 힘들다. 소비자 인지도와 유통매장 입점률이 기존 제품에 비해 훨씬 떨어지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번 매출은 신제품치고는 매우 이례적인 대박 수준이라는 평가다.
‘더(The) 건강한 햄’은 출시 초기 판촉행사 기간 2주 동안 전국 이마트 내 CJ제일제당 판매 제품중 판매액기준으로 2위에 올랐고 전국 대형마트 입점도 통상 3개월 이상이 걸리는 반면 건강한 햄은 2개월로 진행이 빨랐다.
‘더(The) 건강한 햄’은 합성아질산나트륨과 L-글루타민산나트륨(MSG), 합성착향료, 합성보존료, 에리쏘르빈산나트륨, 전분 등 6가지 첨가물을 완전히 빼고, 국내산 순돈육 함량을 90%로 높였다.
여기에 첨가물 대신 샐러리에서 추출한 식물소재 성분을 이용해 햄 고유의 맛과 색은 그대로 유지했다.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각종 첨가물을 빼는 ‘무첨가 트렌드’가 육가공품에 본격 적용된 사례로 업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CJ제일제당은 폭발적인 소비자 반응에 힘입어 후속 제품 출시도 부쩍 서두를 계획이다. 현재는 분절햄, 후랑크소시지, 둥근소시지 등 3종류가 나와 있으며 8월에 슬라이스햄과 비엔나소시지, 김밥햄으로 종류를 두 배 늘릴 계획이다.
당초 후속 제품은 슬라이스햄과 비엔나소시지 두 종류만 계획되어 있었으며 출시 시기도 10월께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김밥용 햄도 만들어달라”는 소비자 요구가 많아 제품 라인업에 김밥햄을 추가했고 출시 시기도 두 달이나 앞당겼다.
CJ제일제당 햄 마케팅을 담당하는 김민섭 과장은 “어린 자녀에게도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햄 제품을 원하던 주부 소비자의 마음을 노린 것이 적중했다”며 “현장 판매사원들로부터 ‘자녀를 둔 30대 주부층의 재 구매율이 압도적’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