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러닝(Game based learning)' 연구학교 사업의 주관 연구기관인 콘텐츠경영연구소는 서울발산초등학교에서 지난해 2학기 동안 ‘G-러닝 수학’ 수업 진행 후 학업 성취도 분석 결과 성적이 향상됐다고 13일 밝혔다.
G-러닝 수학 수업은 ‘하늘섬 온라인(마상소프트)’이라고 하는 게임콘텐츠에 콘텐츠경영연구소와 연구학교 참여 교사들이 함께 수학 교과 내용을 적용하여 개발한 ‘G-러닝 하늘섬 수학’ 콘텐츠를 2009년 2학기(9월~11월) 동안 4, 5, 6학년 총 13개 학급에서 학습 도구로 활용해 진행됐다.
그 결과 G-러닝 수업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평균 9.24점이 향상되었고, 일반 수업반 학생들은 6.81점 향상돼 평균 2.43점 더 향상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성적 상, 중, 하에 따른 집단간 비교 결과 G-러닝 수업을 한 중위권 집단의 학업 성취도가 일반 수업을 한 중위권 집단 보다 평균 2.63점 더 향상(G-러닝 수업반 평균 7.43점 향상, 일반 수업반 평균 4.8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여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균이 15.59점으로 일반 수업반 여학생 평균 10.21점보다 5.38점 더 향상됐으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학업 성취도면에서는 더 향상된 것으로 드러났다.
G-러닝 연구학교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교육과학기술부, 각시도 교육청과 추진하는 공동협력사업으로 2009년~ 2010년까지 서울시교육청 산하 발산초등학교, 우신초등학교, 경기도교육청 산하 동두천중앙고등학교 3곳을 연구학교로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