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요즘 관심 있는 내용을 검색하다 블로그나 카페에 등록된 흥미 있는 내용이나 찾고 있던 내용들을 읽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바이럴마케팅이다.
바이럴마케팅은 바이러스 마케팅에서 유래한 것이다. 바이러스 마케팅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 받기 시작했는데,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 다르다.
이 바이러스 마케팅은 초반에 기본적인 형태를 갖추면 계속해서 관리 및 유지하기가 편리하고, 기존의 온라인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온라인 광고대행사 바이애드의 박종철 대표는 “바이럴마케팅은 최근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광고 상품으로써 최근에는 그 전문적인 형태를 통해 그 어떤 광고보다 매력적이고 효과가 큰 광고입니다” 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블로그나 카페를 활용한 바이럴마케팅을 이용한 성공사례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바이애드의 바이럴마케팅은 여기서 더 진보한 스타일로 재미가 아닌 정보성 컨텐츠를 통해 제품과 기업을 소개하고 소비자를 홈페이지로 유입시키는 광고이다. 온라인 언론 홍보 대행서비스는 고객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수정과정을 거쳐 완성된 홍보기사를, 대형언론사나 전문 뉴스 배포처 등 언론매체를 통해, 인터넷 대형 포털 사이트에 뉴스 속보로 배포하는 서비스인데 여기에 인기 컨텐츠가 합쳐진 형태이다.
광고정보센터의 자료에 의하면 제품 구매 시 신뢰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관련커뮤니티, 지식인서비스, 개인 블로그 등으로 나타나 바이럴마케팅이 대세이며 바이럴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한다면 곧 사업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언론보도광고의 경우에도 미국에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이루어진 연구를 보면 일반광고에 비해 언론보도의 경우에는 10배가 넘는 광고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런 연구결과를 통해서도 언론 홍보 광고가 얼마나 효율적인가를 뒷받침해주는 결과이다.
현재 바이애드는 고객사 웹 사이트 로그를 분석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 수집, 분석해 데이터를 제공하고 바이럴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분석 데이터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바이럴마케팅 이외에도 홈페이지일괄등록, 키워드광고, 리얼클릭광고 등을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www.byad.co.kr)에서 진행되고 있는 광고사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무료견적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