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가계 소비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중인 엥겔지수가 8년만에 최고수준으로 올라갔다.
엥겔계수는 19세기 독일의 통계학자 엥겔이 발견한 법칙으로 가계의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식료품비의 비중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아지면 하락하고 생활형편이 나빠지면 올라간다.
22일 한국은행 국민소득 통계에 따르면 올해 1∼9월 가계의 명목 국내소비지출액은 408조8221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399조932억원보다 2.4% 늘어나는데 그쳤다.
그러나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품은 49조1461억원에서 53조38억원으로 7.8% 증가했다.
전체 소비지출액에서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3.0%로 작년 같은 기간의 12.3%보다 0.7%포인트 급상승했다. 올해 이 비중은 지난 2000년(13.4%)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품의 비중은 1∼9월 기준으로 ▲2002년 12.7% ▲2003년 12.5% ▲2004년 12.9% ▲2005년 12.6% ▲2006년 12.2% ▲2007년 12.1% 등이었다.
반면, 올해 같은 기간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품의 실질 소비지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0.5% 줄었다. 가격요소를 제거한 실질 소비지출이 줄어든 상황에서 명목 지출액이 증가했다는 것은 소비자 가격이 많이 올랐다는 뜻이다.
식료품비는 소득 증감 여부에 따라 지출 규모를 탄력적으로 조절하기 어려운 필수 소비품목이다.
따라서 식료품비의 지출 증가는 다른 소비지출을 위축시킬 수 있다. 소득이 줄거나 정체된 가운데 식료품비 등으로 사용하는 돈이 증가하면 다른 분야에서 지출할 여력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올해 1∼9월중 주류.담배에 대한 가계의 명목 지출액은 10조4973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10조6637억원보다 1.6% 줄었다.
주류.담배 명목지출액이 줄어든 것은 환란 당시인 지난 1998년(-3.0%) 이후 처음이다.
주류.담배 지출액의 증가율은 1∼9월 기준으로 2004년 3.8%, 2005년 7.1%, 2006년 4.3%, 2007년 6.6%, 2008년 5.2% 등이었다.
전체 소비지출액에서 주류.담배가 차지하는 비중은 작년 2.7%에서 올해 2.6%로 떨어졌다.
주류.담배의 실질 소비지출액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3.3%가 줄었다.
올들어 9월까지 명목 교육비 지출액은 30조6천35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29조9880억원보다 2.2% 증가하는데 머물렀다. 이 증가율은 1998년(-3.2%) 이후 최저다.
교육비의 실질 지출액 증가율은 -0.3%로 나타났다.
그러나 의료.보건의 명목 지출액은 26조9천69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9% 늘었다. 전체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1%에서 6.6%로 올라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