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업계 1위 배달의민족(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매출이 부진한 점주에게 3년간 수수료율을 인하해주는 상생안을 제시했지만, 점주의 반대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15일 업계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우아한형제들은 전날 열린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 7차 회의에서 중개 수수료율을 매출 상위 1∼59% 점주는 9.8%, 60∼79% 점주는 6.8%, 나머지 점주는 2%를 각각 차등 적용하는 상생안을 제시했다. 배민 측은 또 이런 상생안을 3년만 유지하겠다는 조건도 달았다.
배민 측은 6차 회의에서 매출 상위 60∼79%의 점주를 대상으로 소비자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면 수수료율을 인하해주는 방안을 제시했다가 점주들이 반발하자 ‘할인 강요’ 부분을 삭제한 수정안을 전날 내놓았다.
그러나 입점업체 단체는 ‘수수료율 5% 상한제’를 요구하면서 배민 측의 이번 상생안도 수용하지 않았다. 이번에도 대부분 점주를 대상으로 9.8% 수수료율을 받겠다는 안으로, 상생을 위한 태도로 볼 수 없다는 지적이다.
업계 2위 쿠팡이츠와 3위 요기요가 각각 내놓은 상생안에는 수수료율을 인하하는 내용은 담기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배달앱 운영 3사에 23일 개최 예정인 8차 회의에 입점업체 단체가 요구한 ‘수수료율 인하’ 등의 방안을 담아 진전된 상생안을 다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배민이 입점업체 단체 측과 협의에 성공하면 쿠팡이츠와 요기요도 배민이 제시한 상생안을 수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협의체 공익위원들은 8차 회의가 열리기 전에 배달앱 운영사와 입점업체 단체 측과 개별적으로 접촉해 상생안에 대한 의견을 묻기로 했다. 양측이 합의해 상생안을 마련하는 데 실패하면 최종적으로 공익위원이 나서 중재안을 마련해 양측에 권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