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인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가 배송비를 아끼기 위해 필요한 상품을 몰아서 한 번에 주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고물가로 인한 짠물 소비의 일상화로 젊은층의 소비 패턴이 현재의 행복을 위해 소비를 아끼지 않는 ‘욜로(YOLO)’에서 꼭 필요한 상품만 구매하는 ‘요노(YONO)’로 바뀐 탓이다.
10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9월 합배송 건수가 3개월 전 대비 약 20% 증가했다. 특히 20대의 합배송 이용률이 30~40대 대비 최대 11%포인트 높았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대형마트 상품을 고객이 선택한 날짜와 시간에 맞춰 배송하는 마트직송을 운영 중이다. 마트배송은 주문 시간 전에 배송비 없이 합배송으로 필요한 상품 추가가 가능하다.
20대 고객의 합배송 이용률이 높은 데는 새로운 서비스를 빠르게 받아들이는 세대 특성도 영향을 미쳤다.
또 20대 고객 4명 중 3명은 배송비를 아끼기 위해 무료배송 기준에 맞춰 4만원 이상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20대가 합배송으로 추가한 상품 중 행사상품보다 일반상품의 비중이 12%포인트 더 높다는 것이다. 이는 타 연령 대비 높은 수치로, 대표적 ‘요노족’인 20대가 합배송으로 상품을 추가할 때 할인하는 저렴한 상품보다 필요에 따라 상품을 추가 주문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오후 1시 이전 합배송 비중은 전체의 60% 가량을 차지했다. 마지막 배송 시간대를 선택할 경우 당일 오후 1시까지 합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침에 일어나 그날 필요한 상품을 주문하는 고객이 훨씬 많았다. 합배송 상품도 필요에 따라 자주 소비하는 우유, 계란, 콩나물, 애호박, 무 등이 주문건수가 높았다.
홈플러스는 고객들의 온라인 주문 편의를 높이기 위해 앱 푸시와 카카오톡 알림 등을 통해 합배송 마감 시간을 상기시키고 있다. 또 절약하는 추세에 발맞춰 배송비 결제 후 합배송 시 배송비를 마일리지로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실시 중이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은 “최근 20대를 비롯한 젊은 세대들이 불필요한 상품 구매를 지양하고 배송비 절약에 관심이 있어 합배송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며 “합배송은 배송비를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장재를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