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시장 침체발 판촉비ㆍ경영비용 상승에 영업익 ↓
농심의 3분기 영업이익이 내수와 중국사업 부진 등 여파로 30%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2.5% 줄어든 376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이 기간 매출도 0.6% 감소한 8504억 원을 나타냈다. 다만 영업이익률은 4.4%를 나타냈다.
부문 별로 보면 일본과 호주, 베트남 등 해외사업 성장세가 뚜렷했다. 국내 수출(33.5%)을 중심으로 미국(1.4%), 일본(20.3%), 호주(15.4%), 베트남(20.4%)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국가별 식문화를 반영한 신브랜드 라인업 확대와 직거래 비중을 늘려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한 효과로 풀이된다.
반면 국내 내수와 중국사업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내수사업은 경기 둔화 영향으로 시장규모가 축소됐다. 특히 스낵(-6.6%), 음료(-13.8%) 카테고리에서 감소폭이 컸다. 중국사업 역시 현지 소비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온라인 채널 판매가 부진해 매출이 큰 폭으로 하락(-21%)했다.
농심 관계자는 "3분기에는 내수 침체에 따른 판촉비 증가와 경영비용 상승 영향으로 영업익이 하락했다"면서 "4분기에는 신제품과 미국법인의 용기면 라인 증설 효과를 통해 매출 및 이익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