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이 내년부터 초3·4, 중1, 고1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전면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전국 초·중·고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기기의 수리에 최근 3년간 71억 원이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의 충전보관함 보급률도 70%대에 그쳤다.
8일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부터 올해 8월까지 전국 학교에 보급된 디바이스 파손, 고장, 분실 건수는 총 16만6000건이었다. 파손, 고장 건수 중 유상 수리는 약 4만5000건이었는데 그 수리비가 71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AI디지털교과서가 전면 도입되는 초3·4, 중1, 고1 학급을 대상으로 디바이스 충전보관함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국의 충전보관함 보급률은 72.3%에 그쳤다. 특히 서울은 충전보관함이 5.9%에 불과했다.
교육부는 내년 3월까지 1학급당 1충전함 보급 목표를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인천의 초3~4학년 학급과 경남의 중1, 고1 학년 학급에는 각각 교실별 디바이스 충전함 자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호 위원장은 “정부가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는 AI디지털교과서에 대해 교육 현장의 여러 우려가 있는 가운데 현재 학교 현장에 보급된 디바이스의 관리가 미흡한 것은 물론, 충전 인프라 조차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실정”이라며 “인프라 뒷받침 없는 막무가내식 AI디지털교과서 도입은 공염불에 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최근 교원단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AI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중단해야 한다며 서명 운동에 돌입, 한 달여만에 9만5700여명이 서명에 참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전교조는 서명 결과를 김영호 위원장에게 제출한 뒤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