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업계 만나 "티메프 상품권 환불 등 소비자 피해구제 협조해야"

입력 2024-08-2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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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권 발행사 등과 비공개 간담회

▲= 티몬·위메프(티메프) 피해 판매자와 소비자들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검은 우산 집회'를 열고 피해자 구제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티몬·위메프(티메프) 피해 판매자와 소비자들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검은 우산 집회'를 열고 피해자 구제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온라인 중개 플랫폼인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지연 사태 관련 업체들을 만나 상품권 환불 등 소비자 피해구제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은 29일 티몬·위메프 사태로 인한 소비자 피해 최소화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상품권 발행사업자(7곳), 플랫폼사(4곳), 사용처(3곳) 등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정부는 간담회 참석자들에게 “이번 티몬·위메프 사태와 관련해 입점업체인 상품권 발행사와 소비자 등의 피해가 크고 국민들의 걱정이 큰 만큼 함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티몬과 위메프에서 판매된 상품권의 규모와 환불요청 접수 건수, 자금 상황 등을 점검하는 한편, 정산 지연 상태에 따른 상품권 환불 등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또 “업계의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상품권 판매업체의 기존 대출에 대한 만기연장·상환유예가 가능하다”며 “현재 소비자원에서 접수받고 있는 상품권 분야 집단분쟁조정에 대해 향후 분쟁조정절차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바란다”고 했다.

참석자들은 정부 요청에 대해 상품권 사용이 중단되지 않도록 노력 중이며 소비자 피해가 확대되지 않도록 환불 지원 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티몬‧위메프 사태로 인한 소비자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으며,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도 적극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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