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관계자가 정산·환불 지연 사태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에게 환불 접수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티몬은 이날 오전 5시30분부터 이름과 전화번호, 주문번호 등을 받아 환불 신청을 받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판매자(셀러) 정산금 지연 사태를 일으킨 티몬과 위메프가 소비자 환불에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이날 오전 기준 600건의 주문을 취소하고 환불 절차를 진행했다. 또 티몬은 26일부터 이틀간 도서문화상품권 선주문건 2만4600건을 취소 처리했다.
취소액은 KG이니시스 약 26억 원, 나이스페이먼츠 약 42억원 , KCP와 한국정보통신(KICC) 약 40억 원 등 모두 108억 원이다.
위메프도 이날 오전까지 3500건의 환불 절차를 완료했다. 금융당국의 협조 요청에 따라 간편결제사들과 PG사들이 이번 주부터 티몬과 위메프 결제 건 취소를 진행할 예정인 만큼 소비자 환불 속도는 더 빨라질 전망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이날 오전부터 티몬과 위메프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한 금액에 대한 결제 취소·환불 요청을 받고 있다. 토스페이는 전날부터 토스앱·카카오톡·고객센터 등을 통해 환불 절차를 지원하기 위한 이의제기 신청 절차를 시작했고 카카오페이는 이날 정오에 자사 플랫폼에 티몬·위메프 결제 취소 접수 채널을 열었다.
PG사 중에서는 토스페이먼츠가 처음으로 29일 오전 8시부터 이의제기 신청 절차를 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