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2024년 상반기 연결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누적 매출 17조1665억 원, 영업이익 3982억 원을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현대건설에 따르면 상반기 누적 매출은 지난해보다 30.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0.3% 늘어나는 데 그쳤다. 현대건설은 "사우디 아미랄 프로젝트의 착공과 더불어 샤힌 에틸렌 시설, 파나마 메트로 3호선 등 국내외 대형 프로젝트의 공정이 본격화되고 국내 대형 주택사업 실적이 반영됨에 따라 견고한 매출 증가가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전망에 대해 현대건설은 "사우디 자푸라 패키지1과 이라크 바스라 정유공장 등 해외 대형 플랜트 현장의 원활한 공정 진행과 국내 주택 및 데이터센터 사업 확대에 따른 매출 증가로 연간 매출 목표인 29조7000억 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반기 연결 신규 수주는 16조6645억 원으로 집계됐다. 사우디 자푸라 패키지2, 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 대전 도안2-2지구 신축공사 등 대형 프로젝트 수주로 연간 수주 목표인 29조 원의 57.5%를 달성했다. 수주잔고는 전년 말 대비 소폭 상승한 90조1228억 원을 확보했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단기금융상품 포함)은 3조3912억 원이며, 지불능력인 유동비율은 174.9%, 부채비율은 130.3%를 기록했다. 신용등급은 업계 최상위 수준인 AA-등급으로 안정적 재무구조를 유지했다.
현대건설은 지속적인 원자재가 상승과 건설 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라 신규 복합개발사업 등 비즈니스 모델 확장을 통한 수익성 안정화에 집중하는 한편, 투자개발사업의 이익 실현 등 상반기 투자개발사업을 통해 수익성 지표의 견조한 흐름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지속성장을 위한 차세대 동력 확보를 목표로 핵심사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하는 한편 고부가 가치사업 및 에너지 밸류체인 확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대형 원전의 해외 진출, 소형모듈원전(SMR)의 최초 호기 건설 등을 비롯해 태양광, 데이터센터, 국가기반사업 등 현대건설이 압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분야에서 초격차 역량을 발휘해 글로벌 건설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