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와인맛집 ‘보틀벙커’, 고객 체험형 콘텐츠 확대

입력 2024-06-06 06:00 수정 2024-06-06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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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인 큐레이션·시음 클래스 등 제공

▲고객이 보틀벙커 서울역점에서 위스키를 구매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쇼핑)
▲고객이 보틀벙커 서울역점에서 위스키를 구매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쇼핑)

롯데마트의 와인 전문 매장 보틀벙커가 체험형 콘텐츠를 대폭 확대한다.

롯데마트는 보틀벙커에서 소비자 상황에 따라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하는 ‘큐레이션’을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계절이나 주요 시즌에 맞춰 와인을 선보이는 ‘시즈널’, 특정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해주는 ‘푸드페어링’, 여행이나 모임 분위기에 적합한 와인을 제안하는 ‘모먼트’가 대표 사례다.

특히 보틀벙커는 와인과 양주에 대한 전문적인 강의와 함께 해당 주류를 시음해보는 ‘클래스’를 주 1회 이상 실시한다. 클래스에서는 시음회를 포함해 전문 소믈리에 혹은 와인 아카데미 원장이 직접 프리미엄 주류를 소개하는 강의가 제공된다.

또한 보틀벙커는 태블릿PC를 활용해 와인 앤 플레이, 와인 네비게이션 등 이색 와인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틀벙커 서울역점에서는 음악을 들으며 해당 장르와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해주는 와인 앤 플레이와 문답을 통해 4000여 종이 넘는 와인 중에서 나의 취향에 딱 맞는 상품을 찾는 와인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보틀벙커 앱에서도 참여 가능하며 추후 보틀벙커 잠실점에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보틀벙커는 전 직원이 WSET(Wine&Spirit Education Trust) 레벨 2 이상 취득해 전문성을 갖췄다. 2 레벨의 경우 와인 상표를 보고 포도 품종과 생산지를 추측할 수 있는 식견을 갖춘 수준이다. 롯데마트 보틀벙커는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의 취향을 세세하게 파악해 더욱 합리적인 와인 쇼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롯데마트 보틀벙커는 특화 상품 확대, 앱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충성 고객 확보에 매진한다. 보틀벙커는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인기 위스키 물량을 기존보다 20% 이상 확대해 고객의 쇼핑 선택지를 넓혔다. 또 보틀벙커 앱 2.0 업데이트의 경우 7월 중 오픈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와인 외에 양주 정보와 재고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해 양주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혜진 롯데마트·슈퍼 보틀벙커팀장은 “와인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고객들의 와인 선택 기준이 예전보다 명확해지고 있다”며 “각자 취향에 맞는 와인을 구매할 수 있도록 체험형 콘텐츠를 확대해 고객들이 보틀벙커를 ‘주류 전문 특화 매장’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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