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용인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우리 쌀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대한민국 쌀 페스타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서울시, 서울시의회,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대통력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가 후원해 열렸다.
용인시는 시 대표 캐릭터 조아용 3D를 활용해 새로 디자인한 포장으로 선보인 ‘용인 백옥쌀 조아용’과 백옥쌀로 빚은 전통주를 전시해 백옥쌀의 우수성을 홍보했다.
백옥쌀은 팔당상수원 상류 청미천의 깨끗한 물과 기름진 땅에서 자란 고품질 경기미다.
추정, 고시히카리 품종의 쌀을 생산에서부터 수확, 포장·유통에 이르기까지 엄격하게 관리된다. 완전미(完全米, 깨지지 않고 완전한 쌀알) 비율이 97% 이상인 특등급 쌀로 단백질 함량이 6.0% 이하, 품종순도가 90% 이상이다. 매년 3425ha에서 1만7000톤가량이 생산된다.
시는 이날 아토양조장의 ‘마루나 막걸리’, ‘마루나 동백’, 술샘의 ‘미르’ 외 5종, 매직트리의 ‘백옥미인’ 수제 맥주, 백옥미 마을에서 만든 쌀과자 ‘백옥 미소’ 쌀과자도 함께 선보였다.
용인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은 2024 대한민국 쌀 브랜드 수상을 기념해 용인시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용인 온마켓’과 ‘용인시농협쌀쇼핑몰’ 두 곳에서 6월 11일까지 용인 백옥쌀 조아용 10kg짜리를 20%(37300원→29800원) 할인 판매한다.
시 관계자는 “올해의 쌀 브랜드 대상을 받아 용인 백옥쌀의 우수한 품질을 알릴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백옥쌀이 더 많은 분께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