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이 20%를 넘어서며 3년 3개월 만에 최대치를 경신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은 0.2% 감소했지만, 온라인은 22.2% 증가하면서, 전체로는 10.8% 늘었다고 28일 밝혔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지난해와 비교해 휴일이 하루 더 늘고, 또 지난해 4월 신세계 랜더스데이, 롯데마트 창립 25주년 행사, 홈플러스 몰빵데이 등 대규모 점포의 할인 행사에 따른 기저효과로 매출이 줄었다.
상품군별로는 식품(1.7%)·서비스·기타(5.0%)를 제외한 가전·문화(-13.2%)·아동·스포츠(-4.5%)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이 감소했다.
업태별로는 편의점(5.9%)과 준대규모점포(3.2%)는 상승했으나, 대형마트(-6.7%), 백화점(-2.0%)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0.2% 줄었다.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를 개최하면서 패션·의류(-4.1%)를 제외한 식품(28.1%), 생활·가구(19.0%), 서비스·기타(54.4%) 등 모든 품목에서 큰 폭으로 상승했다.
특히, 여행·공연·배달 등 서비스 수요가 늘고 가성비·대용량 식품 판매호조로 서비스·기타(54.4%)·식품(28.1%) 품목에서 큰 폭의 성장세 기록했다.
조사 대상 유통업체를 보면 오프라인은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 각 3개 사와 SSM 4개 사 등 13개 사이다. 온라인은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등 12개 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