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는 지난해 4월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현장결제’ 출시 후 1년 동안 현장결제는 전국 143만개 결제처에서 이용됐다고 15일 밝혔다. 네이버페이 현장결제를 한달에 50회 이상 이용한 충성 사용자의 경우 이용에 따른 누적 포인트 적립혜택이 6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월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결제액은 서비스 도입 첫 달인 지난해 4월보다 196% 급증했다.
이를 통해 현장결제, 네이버 예약/매장결제를 포함한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결제액까지 전체적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지난해 4분기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결제액은 1조 9000억 원이다. 삼성페이를 도입한 첫 분기인 지난해 2분기부터 1조 원을 넘어서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 1분기는 처음으로 2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페이 도입 후 네이버페이 현장결제가 사용된 결제처와 사용자들이 받은 결제혜택도 모두 크게 확대됐다.
네이버페이는 결제처나 결제금액에 상관없이 모든 현장결제 건에 대해서 연동된 카드의 결제혜택과 별도로 랜덤 포인트를 지급하는 ‘포인트 뽑기’를 월 최대 50회까지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월 한달 간 사용자들이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이용 후 참여한 총 포인트 뽑기 건수는 약 2850만 건에 달한다.
네이버페이 현장결제는 지난 1년간 결제처의 73%는 연매출 30억 원 미만의 영세・중소 사업자에 해당한다. 네이버페이 현장결제(QR, 삼성페이) 수수료는 카드 수수료와 동일하다. 결제처나 카드사에게 별도의 비용이나 수수료를 청구하지 않는다.
지난달 네이버페이X삼성페이를 통한 신용카드 결제액은 지난해 4월대비 173% 증가했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사들도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사용자 혜택을 자체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지난해 8월부터, 신한카드는 올해 4월부터 네이버페이X삼성페이 이용 시 포인트 한번 더 뽑기와 같은 별도 혜택을 제공 중이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네이버페이X삼성페이의 성장으로 지난 1년간 사용자에게 제공된 혜택이 영세・중소 가맹점과 카드사까지 선순환 하는 효과가 이어지고 있다”며 “삼성페이 이용이 제한된 모바일 기종 사용자들도 QR 현장결제 등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