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상황 맞는 상품 추천…원금ㆍ세후이자 확인
"주담대 상담 등 수행하도록 고도화 추진할 것"
우리은행이 'AI뱅커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국내 최초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금융상담 서비스다.
앞서 지난해 말 우리은행은 생성형 AI 활용 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인 AI뱅커 서비스 구축에 돌입했다. 이후 금융 언어와 은행 창구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대화를 비롯해 방대한 양의 금융 데이터를 100여 일간 AI뱅커에게 가르쳤다. 이를 통해 AI뱅커는 자연스러운 상담은 물론 예·적금 권유까지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우리은행 측은 설명했다.
AI뱅커는 대화형 서비스로 예ㆍ적금 상품을 설명해 가입을 권유한다.
고객이 우리WON뱅킹 챗봇 화면에서 예ㆍ적금가입 상담 내용을 입력하면, AI뱅커가 실시간으로 답변한다. 고객 질문 분석을 통해 예상 질문까지 파악하고 고객 질문과 관련된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AI뱅커는 우대 금리, 세금우대 혜택 등 고객별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예·적금 상품을 추천한다. 이용자가 상품에 가입하겠다고 하면 상품 가입화면으로 즉시 연결해 준다. 원금과 세후 이자를 바로 확인해 주는 등 금융 계산기 역할도 수행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AI뱅커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직원이 직접 상담하는 것과 유사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이는 초창기 AI 학습 모델의 한계를 개선해 오류를 크게 줄인 것으로, 앞으로 우리은행은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주택담보대출 상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AI뱅커 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