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올해 글로벌 사업도 ‘장밋빛’ 전망
국내 화장품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ODM(제조자개발방식) 양대 산맥인 콜마홀딩스와 코스맥스가 올해를 글로벌 시장 공략의 원년으로 삼고 환골탈태한다. 양사는 최근 사명을 바꾸는 한편 대표이사까지 변경하며 전열을 재정비하고 있다. 지난해 K뷰티 열풍에 힘입어 매출 신기록을 쓴 만큼, 올해도 글로벌 시장 저변 확대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2일 콜마그룹 지주사인 한국콜마홀딩스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달 29일 주주총회를 열고 사명을 한국콜마홀딩스에서 콜마홀딩스로 변경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새로운 영문 사명은 ‘KOLMAR HOLDINGS CO.,LTD.’로 표기된다.
이번 사명 변경은 콜마홀딩스가 한국을 넘어 전 세계 콜마를 이끈다는 사업 확장의 의미를 담았다. 콜마홀딩스는 북미 시장에 해외 거점을 추가 구축할 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등 신시장에서도 화장품·의약품·건강기능식품 사업 등을 확장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미래 핵심분야에 집중 투자, 성장동력을 추가 발굴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콜마홀딩스는 2022년 콜마의 원조 기업인 미국콜마로부터 ‘콜마(KOLMAR)’의 글로벌 상표권을 100% 인수함으로써 콜마 브랜드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게 됐다. 콜마홀딩스는 해마다 해외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만큼, 콜마라는 통합 브랜드로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코스맥스그룹은 한국과 중국법인 대표이사의 직책을 상호 교체함으로써 국내외 사업 전열을 재정비하고 있다. 코스맥스 대표에는 최경 전 코스맥스차이나 대표(부회장)를, 코스맥스차이나 대표에는 심상배 전 코스맥스 대표(부회장)를 각각 선임했다. 두 부회장의 성공 경험을 한국와 중국 법인에 교차 이식해, 올해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실현하겠다는 방침이다.
코스맥스 대표에 선임된 최 부회장은 중국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1등 공신으로 평가받는다. 현재 코스맥스 중국사업은 코스맥스차이나(상하이), 코스맥스광저우(광저우), 이센생물과기유한공사(광저우) 등 3개 법인으로 확장, 중국 내 업계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진출 초기였던 2006년 매출은 15억 원에 불과했지만, 2021년에는 매출 6310억 원(연결 기준)으로 실적이 껑충 뛰었다. 최 부회장은 중국의 경험을 토대로 급변하는 한국 화장품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고객사 토털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코스맥스차이나 대표에 선임된 심 부회장은 1980년 옛 태평양에 입사해 아모레퍼시픽에서 생산, 물류, 연구·개발 분야 등을 두루 경험한 화장품산업 전문가다. 2020년 코스맥스그룹에 합류해 2021년 코스맥스 대표에 선임됐다. 지난해에는 화장품 시장의 인디 브랜드 성장세에 적극 대응해 국내법인 매출 1조 원 돌파 새역사를 썼다. K뷰티 부흥기를 이끈 노하우를 OBM(제조업자브랜드개발)사업에도 접목, 중국 사업을 한 단계 도약시킬 것으로 코스맥스그룹은 기대하고 있다.
콜마와 코스맥스, 양 사의 올해 글로벌 시장 전망은 장밋빛이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콜마홀딩스의 핵심 계열사인 한국콜마의 1분기 매출액은 5684억 원, 영업이익은 392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17%, 225% 늘어난 수치다. 특히 중국 매출은 전년 대비 16% 늘어난 423억 원, 북미 매출은 11% 늘어난 205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맥스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25% 늘어난 5033억 원, 영업이익은 185% 늘어난 394억 원으로 추정된다. 중국 매출액은 전년 대비 22% 늘어난 1488억 원, 미국 매출액은 49% 늘어난 404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