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정부의 전방위적인 물가 안정 노력으로 1월 19일부터 2월 7일까지 16대 성수품의 소비자가격은 작년 설 전 3주간 평균 대비 3.2%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16개 성수품은 배추, 무, 사과, 배, 소, 돼지, 닭고기, 계란, 밤, 대추, 명태, 오징어, 갈치, 참조기, 고등어, 마른멸치다.
지난해 기상재해로 생산이 감소한 사과(10.7%), 배(19.2%)와 전 세계적인 생산감소를 겪고 있는 오징어(9.9%) 등 가격이 전년보다 다소 높았으나 소고기(-2.8%), 돼지고기(-6.6%), 계란(-11.3%) 등 축산물과 갈치(-11.0%), 명태(-7.6%) 등 수산물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며 전체 가격 하락세를 이끌었다.
양 부처는 1월 19일부터 2월 7일까지 정부 비축 및 계약재배 물량 등을 활용해 16개 성수품 총 25만6000톤(당일까지 계획대비 105.2%, 평시대비 1.5배)을 계획에 맞춰 차질 없이 공급했다.
특히 가격이 높은 사과ㆍ배의 경우 설 1주일 전부터 제수용 3개들이 90만 팩에 대해 마트 공급가격 인하를 지원하고 실속 선물세트 10만 개를 준비해 시중가 대비 15~20%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했다.
1월 11일부터 2월 8일까지 지난해보다 3배 이상 증가한 총 9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농·축·수산물 할인행사를 진행했다. 정부가 1인당 2만 원 한도로 30% 할인을 지원하고 참여업체가 추가 할인해 소비자는 최대 60%까지 할인된 가격에 구매했다.
설 명절 직전 사과ㆍ배 구매 부담 완화를 위해 할인지원 예산 100억 원을 추가로 투입해 최대 40%까지 할인을 지원하고 2월 1일부터는 대형마트와 협업해 사과ㆍ배를 반값 이하로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전통시장에서도 제로페이 앱에서 1인당 3만 원 한도로 30%(수산물은 4만 원 한도, 20%) 할인된 가격에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해 가맹점에서 사용토록 했고 120개 전통시장(수산물은 85개 전통시장)에서 당일 구매금액의 최대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현장에서 환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