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이 모든 주택공사 현장에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품질관리 향상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 중심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통합 현장 관리가 가능하도록 최적화된 공사관리 시스템이다. 실시간으로 공사작업 진행현황을 공유할 수 있으며, 주택공사 현장의 복잡한 공정관리와 세분돼 공사가 진행 중인 가구별 옵션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관리 프로세스 간소화 △공사현황 DATA화 △세대별 옵션 현황관리 간소화 △작업지시 관리 효율화 △발주처 및 파트너사 시공현황 공유 등의 개선을 통해 편의성을 대폭 향상했다.
이 시스템은 롯데건설이 롯데정보통신, 채움 솔루션과 함께 개발했으며, 기존의 업무관리 ERP시스템인 ‘LENCIS’와 연동돼 시공 현황 관리, 작업지시와 수행 여부 확인 등을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다. 실시간 공유가 가능해 품질관리와 함께 생산성을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파트너사와도 실시간으로 시공 현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포탈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기존에 없던 파트너사와의 통합적인 소통창구가 될 전망이다. 효율적인 현장 관리도 동시에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영수 롯데건설 전략기획부문장은 “이번 시스템은 최근의 화두인 건설현장 자동화를 위한 AIDATA 확보에 매우 효율적인 도구”라며 “15일부터 실제 현장에서 운영 중으로 개선 사항을 반영해 효율적인 품질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