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올해 외래관광객 2000만 명을 유치해 관광 산업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지역 특색을 살린 공세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유 장관은 30일 오후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22개국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장 32명과의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문체부는 작년에 이어 올해를 ‘한국 방문의 해’로 지정, 연간 외국인 관광객 2000만 명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유 장관은 “우리의 다양한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알리는 홍보 마케팅이 필요하다”면서 “공연, 스포츠, 웰니스 등 우리만이 가진 경쟁력 있는 관광 콘텐츠가 많은데 이런 관광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축제·예술·종교 행사, 지역에서 일어나는 여러 작고 큰 홍보거리들을 전부 브랜드화하고 싶다”며 “모든 것들을 연결해 홍보하고 모객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외래관광객들이 전국 각 지역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유 장관은 “전국 곳곳에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지역 특색을 살린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마케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은 1100만 명으로 코로나19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이들이 서울 등 수도권으로 쏠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유 장관은 축사를 통해 “문체부의 목표는 올해 모든 것을 브랜드화하겠다는 것”이라며 “‘우리 지역의 이런 것이 상품이 될까’, ‘손님들이 관심을 가질까’ 생각했던 것들, 아주 작은 것들까지도 상품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