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기업이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기획단(TF)을 꾸려 침수 위험을 알려주는 내비게이션(차량 길 안내 서비스) 고도화 작업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는 24일 도로 및 지하차도 침수 사고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민간 모빌리티 기업과 '침수 사고 예방을 위한 민·관 합동 내비게이션 고도화 TF'를 출범했다.
TF에 참여하는 기업은 △카카오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네이버 △현대자동차 △아틀란 등 5개 기업이며, TF는 올해 안에 차량 침수 위험이 있는 도로나 지하차도 반경 1.5km을 지날 때 운전자에게 실시간 위험 상황을 전달하는 서비스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폭우로 인한 하천 범람으로 지하차도가 침수된 사고와 같이 도로 및 지하차도 등이 침수될 경우, 차량 내 운전자가 실시간 현장 정보를 접하기 어려워 위험에 처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현재 일부 내비게이션에서 결빙, 안개, 추돌 사고지역 등 도로 위 위험 상황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주로 상황 발생 이후 통제 정보가 내비에 표출되는 방식으로 침수 상황을 사전에 예측하기는 어렵다.
이에 정부는 도로·지하차도의 침수 상황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관련 기업과 함께 내비게이션 고도화를 통해 사고를 사전에 방비할 방안을 지속해서 논의해 왔다.
이번에 출범하는 TF는 과기부와 환경부 주관하에 자사 내비게이션 고도화를 결정한 기업이 참여하며, 앞으로 정기적 협의를 통해 기관별 세부 역할과 지원 체계를 정립하고 본격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 행사에서는 참여기업별 내비게이션 서비스 현황 소개, 정부 지원 사항 발표, 세부 구축 방안 및 일정 논의를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도로 침수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실시간 홍수예보 발령 정보와 침수 위험 데이터 중계를 민관 협력 지원 플랫폼 기반으로 사전에 운전자에게 내비게이션을 통해 제공하고, 운전자가 스스로 상황을 인지해 주의를 기울이거나 위험지역에서 벗어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한편, 정부는 국민이 사전에 빠르게 홍수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홍수예보 체계도 개선해 올해 홍수기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홍수예보 발령 지점을 기존 대하천 위주 75곳에서 지류 지천을 포함한 223곳으로 대폭 늘리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빠르고 정확하게 홍수예보를 발령한다. 또한, 홍수예보 알림 문자에 본인이 침수우려지역 내에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개선한다.
송상훈 과기부 정보통신정책관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국민 안전의 수호는 정부가 최우선으로 수행해야 하는 국정과제"라며 "다방면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구범 환경부 수자원정책관은 "기후변화로 인한 갑작스러운 폭우와 홍수에 대비하기 위해 국민에게 쉽고 빠르게 홍수 정보 등을 제공해야 한다"라며 "AI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예보를 올해 홍수기부터 운영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