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교육 전문가들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무전공’ 확대 추진에 대해 시대 변화에 따른 긍정적인 움직임이라고 평가했다. 학생들이 전공 없이 대학에 입학한다면, 본인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보다 깊이 탐색할 수 있고 인공지능 등에 대한 융합 학습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박주형 경인교대 교육학과 교수는 “평균 수명도 늘고, 직업을 갖는 기간이 과거보다 상당히 늘어났기 때문에 학생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자유롭게 선택하려면 대학에서 1년 정도 탐색 과정을 거치는 게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학에서도 전공 간 경쟁이나 조금 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전공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 또한 “현재 일부 대학들은 인문사회계열 학생들도 소프트웨어나 인공지능, 코딩 등 이공계 관련 과목들을 배우도록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우리 대학도 그렇게 한다”며 “무전공 확대가 학생들이 다양한 부분을 배우고, 해당 지식들을 서로 연결시켜서 살펴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무전공 입학이 특정 전공 쏠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안 그래도 상대적으로 인기가 덜한 기초학문의 인기가 더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육학과 교수는 “자유전공이라고 뽑아놓고 2학년 때 과 배정을 한다면 학생들이 특정 과로 다 몰릴 것”이라며 “철학 등 기초학문 분야들이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문과에서도 경영학 등 인기 있는 전공으로 학생들이 쏠리면, 교수들이 수업을 커버하기 어려워지고 강좌당 학생 수가 늘어나 교육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주형 교수는 “아무리 반도체가 유명해지더라도 물리학이나 화학 등 기초학문 베이스가 있어야 응용 학문이 발전할 수 있지 않겠느냐”며 “기초학문 전공에 대한 지원이나 배려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러한 우려가 과도하다는 시각도 있다.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는 “지금 추진하는 게 전체 (전공) 선택의 10% 이내 정도기 때문에 그런 기초분야에 대한 영향력은 굉장히 미미하다고 생각한다”며 “인문학을 없애고 다른 걸 만드는 게 아니기 때문에 과도한 걱정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2025학년도 무전공 입학 확대를 위한 세부 지침 등을 확정해 이달 중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사립대) 및 국립대학육성사업(국립대) 개편안 시안에 따르면, 수도권 대학이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서는 2025학년도 입학 정원의 20% 이상, 2026학년도 정원의 25% 이상을 무전공 모집해야 한다. 국립대 역시 인센티브를 위해 2025학년도 25% 이상, 2026학년도 30% 이상을 무전공으로 모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