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의 12월 주방가전 및 식품 거래액 추이. (사진제공=커넥트웨이브)
외식 물가 부담에 집밥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주방가전과 식품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커넥트웨이브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는 12월 4일부터 24일까지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음식물 처리기 카테고리의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같은 기간 식기세척·건조기의 거래액은 21% 올랐고 가스·전기레인지도 46% 성장했다. 원액기, 믹서기, 전기밥솥은 각각 121%, 78%, 19%가 증가했다.
특히 집에서 홈파티를 즐기기 위해 탄산수 및 맥주제조기를 찾는 수요가 급증하며 같은 기간 이 카테고리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21% 큰 폭으로 올랐다.
물가 상승세에 먹는 것에 대한 가격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밀키트를 비롯해 과일 등 신선식품 역시 온라인을 통해 가격 비교하는 소비 형태가 일상으로 자리 잡았다. 밀키트 카테고리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올랐다. 이어 과일 16%, 조미료·향신료 11%, 양념·장도 9% 증가했다.
다나와 관계자는 “내년에도 고물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집밥에 대한 소비 트렌드는 당분간 꾸준할 것”이라며 “이 같은 트렌드에 발맞춘 다양한 기획전과 이벤트 등을 준비해 보다 다채로운 혜택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