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양재 본사 전경.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기아가 급변하는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전사의 미래 모빌리티 연구개발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전면적인 연구개발(R&D) 조직 개편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현대차·기아는 전통적인 차량 개발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차세대 소프트웨어(SW)-하드웨어(HW) 아키텍처 통합 최적화, 파괴적인 원가 혁신 시도 등을 주도하는 혁신 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신설한다.
현대차·기아의 기술 개발을 총괄했던 김용화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일선에서 물러나 고문으로 위촉됐다.
현대차·기아는 그간 글로벌 소프트웨어(SW)센터인 포티투닷(42dot), 현대차·기아 내 조직인 CTO, 글로벌전략본부(GSO), SDV본부 등이 각각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긴밀한 협업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대응해 왔다.
다만 조직 분산 및 리더십 이원화로 인해 발생하는 혁신 전략의 일관성 부족, 협업 체계의 복잡성 등이 연구개발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돼왔다. 이에 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조직 개편에 나섰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기술 간 시너지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를 포함한 미래차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하고자 연구개발 조직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며 “내년 1월 내 세부적인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