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과천 구간에 도로 터널이자 빗물 배수 터널 기능을 하는 국내 최초 복합터널 구축 사업이 본격화된다. 터널 공사는 2025년 상반기 시작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서울시는 26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이수과천복합터널의 대표사인 롯데건설과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실시협약은 민간투자사업의 사업시행자와 공공이 사업시행 조건 등에 대해 체결하는 계약으로 민간투자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사업시행자는 이수과천복합터널로 롯데건설과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총 9개사가 출자해 설립했다.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은 2017년 3월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접수해 민자 적격성 조사,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실무협상 등을 완료하고 올해 9월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번 실시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공사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6개월이며 2025년 상반기 착공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동작·과천대로의 교통정체와 사당·이수 지역의 침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이다. 서울 동작구 동작동(이수교차로)에서 경기 과천시 과천동(과천대로)까지 5.61km 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 터널과 3.3km 길이·저유 용량 42만4000㎦의 빗물 배수 터널을 함께 건설한다.
이번 사업은 수익형 민투자사업(BTO)으로 추진된다.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해 소유권을 서울시에 이전하고 30년간 시설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이 개통되면 동작구와 과천시를 직통하는 왕복 4차로의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5만 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 도로의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빗물 배수 터널 건설로 사당·이수 지역 저지대에서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하는 침수피해를 해소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함께 서울 남부지역의 큰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서울의 도시 발전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