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가 업무 노하우와 절차들을 전자책으로 담은 ‘일잘러 노하우, 서초업무 플랫폼’을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
‘서초업무 플랫폼’은 업무 담당자의 인사이동, 연가 등에 신속한 인수인계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고, 신규 공무원들의 올바른 적응을 도와 조직 안전성과 행정업무 완성도를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전 부서 업무 매뉴얼을 전자책 형태로 제작한 건 서울 자치구 중 처음이다.
서초업무 플랫폼은 총 59개 부서‧동주민센터의 행정업무를 582개로 표준화해 실무에 즉시 활용 가능토록 △업무 개요 △업무 프로세스 △관련 법규 △유관기관 현황 △Tip △관련자료 순으로 구성했다. 기관별로 분류하면 구청 462개, 보건소 68개, 동주민센터 48개 등의 매뉴얼이 소개됐다.
이번 업무 매뉴얼은 시공간 제약 없는 사용, 관련 법령 및 지침 현행화 용이, 업무담당자들의 실무경험 축적 노하우 등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기존 종이 형태가 아닌 전자책 형태로 제작해 PC와 스마트폰에서 편히 볼 수 있다. 프로그램 설치 후 바로 가기 기능을 통해 해당 업무 파악이 가능하며, 외부에서도 관련 내용을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관련 법령 및 지침에 의한 업무 내용 변경 시 담당자가 전자책에 현행화할 수 있고, 변동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담당자 노하우를 기록하는 ‘팁’ 화면, 서식자료 등을 수록하는 ‘관련 자료’ 기능으로 실무적 도움도 제공한다.
향후 구는 기존 업무매뉴얼의 현행화 및 신규 업무매뉴얼을 지속적으로 추가 발굴해 직원들이 쉽게 업무를 숙지하고, 직무역량을 강화하도록 할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서초업무플랫폼을 통해 서초구 직원들의 행정 역량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구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가 제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