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 다음의 뉴스검색 기준이 전체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로 바뀐데 대해 한국기자협회는 "CP사 위주의 검색기준 정책을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기협은 6일 성명서를 통해 "다음의 정책으로 1300여 개의 검색제휴사들이 생산하는 뉴스 콘텐츠는 뉴스 소비자들에게 배달될 통로가 막히고 말았다"며 "이는 수많은 지역언론과 다양한 전문 매체의 뉴스가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없는 구조로 여론 다양성과 정반대되는 정책이자 포털이 자신들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가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음의 이런 정책이 나오기 전에 올해부터 포털은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평가위원회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했고, 정부 비판 보도를 참기 힘들어하는 정부 입장에서는 포털 노출 기사가 줄어드는 상황을 마다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이 모든 일련의 상황이 정치적 압력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아울러 기협은 "다음의 상식에 저버린 이번 정책에 우리 언론도 자유롭지 못하다"며 "광고 단가를 올리기 위해 포털 입점에 목을 매고, 선정적인 제목과 기사로 트래픽 장사에 몰두했고 기사형 광고나 기업 비판 보도로 광고를 수주하는 행태 등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우리 언론의 뼈아픈 반성과 성찰이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기협은 "다음의 뉴스검색 변경으로 군소 언론사만 피해를 보는 것에 반대한다"며 "다음은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를 위해 CP사 위주의 검색기준 정책을 당장 철회하라"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