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판매자와 구매자가 농산물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세계 최초 온라인도매시장이 문을 연다. 농가는 직접 판매가 가능해 소득을 높일 수 있고, 유통 경로를 줄여 가격은 낮출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30일 농산물 유통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할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공식 출범식을 aT센터에서 개최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출범식에서 "세계 최초로 운영하는 온라인도매시장은 그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이라며 "온라인상 또 하나의 가락시장을 만든다는 목표로 2027년까지 3조7000억 원 규모로 온라인도매시장을 키우고, 이를 통해 도매 단계 유통비용을 7000억 원 절감하고 혜택은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농산물은 공영 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비중이 크다. 전국 산지에서 농산물이 모이고 다시 분산되는 구조다. 하지만 온라인 도매시장에서 상품 거래가 체결되면 산지에서 구매처로 상품이 직접 배송된다.
출하자가 도매법인과 중도매인을 거쳐 구매자에게 가는 기존 오프라인 시장의 3단계 농산물 유통이 1∼2단계로 단축돼 그만큼 유통 비용이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생산자는 새로운 출하처를 확보할 수 있고, 구매자는 전국의 상품을 플랫폼에서 비교할 수 있어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농산물을 살 수 있다.
온라인도매시장 출범에 앞서 농식품부가 지난 달 16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시범 운영 기간에 이뤄진 111건의 거래를 분석한 결과, 산지 직접 판매에 따른 위탁수수료 절감 효과 등으로 농가수취가격은 오프라인 대비 4.1% 높아졌고, 유통경로 단축 및 물류 최적화로 인해 출하·도매 단계 비용은 7.4% 절감된 것으로 확인됐다.
농식품부는 대량 거래 농산물 품질관리 역량을 고려해 출범 시 판매자 자격요건은 연 거래 규모 50억 원 이상 생산자단체·법인으로 설정했다. 품목, 수량 등 기본정보 외에 온라인 거래에 적합하도록 당도·산도, 빛깔, 크기 등 상세 품질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품질 관련 분쟁 발생 시 3단계 분쟁조정 과정을 통해 해소할 계획이다.
온라인도매시장 조기 안착을 위한 인센티브도 제공된다. 판매자에 대한 플랫폼 이용 수수료(거래 금액의 0.3%)는 3년간 면제하고, 구매자 대상 특별 보증보험증권(보험료율 상한 1.85%)과 일부 보험료 환급, 물류업체 매칭 수수료(10%), 견본택배비 등 비용도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온라인 도매시장 출범 초기에는 과일, 쌀, 달, 돼지고기 등 38개 품목을 판매하고 이후 가공식품 등 품목을 추가해 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출범한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 1호 거래 품목은 양파로 백종원의 외식기업 더본코리아는 온라인 도매시장을 통해 전남 무안군 전남서남부채소농협에 양파 10톤을 주문했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참여업체 대상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온라인도매시장의 조기 안착을 지원하겠다"며 "2027년까지 산지 농산물유통센터(APC) 100개소를 스마트 APC로 전환하고, 민간의 유통혁신과 신산업 창출 지원을 위한 디지털화된 농산물 유통정보 공개 등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 혁신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