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우선 대설 비상 1단계 기준을 기존 대설주의보 11개 시군 이상에서 7개 시군 이상으로 강화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교통혼잡이나 피해 예상 시 부단체장 중심으로 현장 안전조치를 할 수 있도록 부단체장 직보 체계도 운영하기로 했다.
서울, 인천 등 수도권 내의 출·퇴근 이동 차량이 많은 특성을 고려해 수도권 내 지자체 간 연결도로(12개 시군 63개 구간) 동시 제설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비상상황 시 인력·장비·물자 등 지원을 위해 서울국토관리청, 한국도로공사 등 17개 도로관리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마련했다.
또 결빙·제설 취약구간, 적설 취약구조물, 고립 예상지역 등 재해 우려 지역 1159개소를 지정해 빈틈없이 관리할 방침이다.
도는 염화칼슘 등 제설제 16만 톤(t), 제설 장비 6129대, 제설 전진기기 138개소를 사전 확보해 도와 시군 관리도로 1만7994㎞(3만6089개 노선)를 대상으로 결빙 취약구간 681㎞(568개소), 제설 취약구간 472㎞(112개소)를 지정 관리하고 720곳에 자동제설 장비를 구축하는 등 겨울철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또 대중교통 이용·보행 취약계층에 대한 제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마을안길·이면도로·버스정류장 인근에 대한 후속 제설에도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주행용 소형제설 장비를 도입하고 마을 이장, 자율방재단 등을 중심으로 마을 제설만 8145명을 구성·운영해 체계적으로 제설하고, 내 집 앞 눈 치우기 활동도 전개한다.
최병갑 도 안전관리실장은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시군은 도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설과 한파에 대비해 빈틈없이 준비하고 신속하게 대응해 달라”면서 “특히 추위에 약한 어르신들이 따뜻한 한파 쉼터에서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실 수 있도록 안내를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