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위동~월계동 잇는 '장월교', 아치교로 재탄생…오늘 개통

입력 2023-11-28 08:3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신설된 장월교 전경 (자료제공=서울시)
▲신설된 장월교 전경 (자료제공=서울시)

서울 성북구 장위동과 노원구 월계동을 잇는 '장월교'가 50여 년 만에 철거되고, 교각없는 아치교로 재탄생했다.

서울시는 28일 오후 4시부터 장월교를 1등급 아치교로 다시 건설해 개통한다고 밝혔다. 장월교의 기존 노후 교량은 모두 철거되고, 40톤(t)의 중차량도 통행 가능한 1등급의 아치교로 건설됐다.

장월교는 서울의 지천인 우이천 위에 1970년에 건설된 길이 40m의 노후 교량이다. 2019년 정밀안전진단결과 상태평가 C등급으로 판정돼 건설된 지 약 50년 만에 교량의 전면 철거와 개축이 결정됐다.

기존 장월교는 여름 장마철마다 교량을 받치고 있는 육중한 2개의 교각이 유수의 흐름을 방해하는 안전상의 문제가 있었다. 또 설계상 32톤을 넘는 중차량은 통과할 수 없어 다른 도로로 우회해야 하는 불편함도 존재했다.

공사는 2021년 11월에 착공해 올해 11월까지 2년 만에 완료됐다. 기존 노후 교량은 모두 철거했다. 교각을 두지 않는 단경간이면서도, 40톤의 중차량까지도 통행할 수 있는 1등교(DB-24)로 새롭게 건설했다.

미관을 고려한 아치교 형식에 경관 조명을 더해 자연형 하천인 우이천과 어우러지도록 계획됐다. 보·차도는 기존 20m에서 23.7m로 폭이 확장돼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이용 편의성이 개선됐다.

최진석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공사기간 중 통행의 불편을 참고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시설물의 체계적인 안전진단과 시의적절한 보수‧보강을 통해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들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알림] 이투데이, '2024 CSR 영상공모전'... 27일까지 접수
  • ‘어둠의 코시’ 프로야구 포스트시즌으로 향하는 매직넘버는? [해시태그]
  • '농협은행'·'거지가 되'…Z세대의 말하기 문화?①[Z탐사대]
  • Z세대의 말하기 문화, 사회적 유산일까 문제일까②[Z탐사대]
  • “AI·카메라 컨트롤 기능 기대감”…아이폰16 출시 첫날 ‘북적’ [르포]
  • “나들이 가기 딱 좋네”…서울시민이 꼽은 여가활동 장소 1위는?
  • '로또보다 더 로또' 강남 분상제 아파트 잡아라…청약 경쟁 '치열'
  • 오늘부터 독감 예방접종 시작…어린이·임신부·어르신 순차 진행
  • 오늘의 상승종목

  • 09.20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4,283,000
    • -0.31%
    • 이더리움
    • 3,427,000
    • +0.53%
    • 비트코인 캐시
    • 458,700
    • +1.68%
    • 리플
    • 796
    • +1.4%
    • 솔라나
    • 197,200
    • -0.05%
    • 에이다
    • 477
    • +0.85%
    • 이오스
    • 699
    • +1.16%
    • 트론
    • 203
    • +0%
    • 스텔라루멘
    • 131
    • +1.55%
    • 비트코인에스브이
    • 65,950
    • +1.31%
    • 체인링크
    • 15,180
    • -1.11%
    • 샌드박스
    • 383
    • +5.5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