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가 NH농협은행 ‘생성형 AI 기반 질의응답 서비스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NH농협은행이 구축 완료한 개방형 ‘AI 허브 플랫폼’에서 운영 중인 △AI은행원 △금융업무에 따른 차별화된 음성합성기술(TTS) △지능형 문서처리 서비스 등에 생성형 AI 기반 질의응답 서비스를 추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생성형 AI 기반 질의응답 서비스로 AI가 업무 규정 및 가이드와 은행 내 보고서까지 훑어내며 은행원의 업무 처리를 지원하게 할 방침이다. 향후 대고객 서비스로 확장해 고객 응대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 C&C는 은행 업무 영역별 지식 저장소와 MS애저 기반의 ‘오픈 AI’를 연계한 AI프롬프트를 활용해 업무별 질의응답 서비스를 구현한다.
지식 저장소는 데이터 등록 시 별도 수기 작업 없이 자동으로 데이터를 처리한 후 저장하며 파편화된 원천 데이터를 연동해 단일 저장소로 저장·관리함으로써 데이터 탐색과 활용을 지원한다.
생성형 AI 기반 질의 응답 서비스가 가진 가장 큰 특징은 ‘AI프롬프트 최적화 엔진’이다. 프롬프트는 AI가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사용하는 지시문이다.
AI프롬프트 최적화 엔진은 사용자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질문에 가장 적합한 프롬프트를 선택해 답변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김화중 SK C&C 금융Digital 혁신그룹장은 “NH농협은행이 AI 디지털 전환을 통한 업무 혁신에 관심이 높은 만큼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의 생성형 AI 기술 확대가 기대된다”며 “SK C&C는 NH농협은행의 디지털 ITS파트너로서 은행 업무 현장 곳곳에서 디지털 AI 기반의 다양한 금융 혁신을 적극 지원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