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은 HMM(옛 현대상선) 매각과 관련해 "적격 인수자가 없다면 매각할 이유가 없고, 그렇게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24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공공기관 국정감사에서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의 'HMM 매각에 대해 우려하는 부분이 많은데 적격 인수자가 없더라도 이번 입찰에서 반드시 매각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산은과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은 HMM 매각을 위해 적격인수후보로 동원산업, 하림·JK파트너스 컨소시엄, LX인터내셔널 등 3곳을 추려 지난달부터 2개월간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음 달 최종 입찰을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지만, 이들 기업들이 HMM 인수에 필요한 자금 동원력이 부족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심사가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데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혈세가 지원된다는 점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두 항공사에 투입된 자금이 3조3000억 원이 넘는다. 두 항공사가 성공리에 합병이 된다면 기존에 투입된 정책자금 회수는 물론이고 어떤 기대효과가 있느냐"고 물었다.
강 회장은 "당연히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으로 주는 1조5000억 원의 상당부분 영구채 부분을 회수할 수 있게 되고 나머지 부분도 회사를 운영하면서 공적자금의 대부분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합병이 불발되면 기존에 투입한 공적자금 회수 가능성이 매우 낮다. 아시아나 이사회가 매각이 아닌 살리기로 의결이 된다면 또 국민의 혈세가 얼마나 들어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번 합병이 그런 관점에서라도 꼭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고 아시아나 이사회가 합리적인 결정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산은은 정부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을 결정한 것이 전반적으로 항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용을 보장하고 소비자 이익이 침해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전체 공적자금 회수를 극대화한다는 원칙 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달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