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이달 31일 KTX 이용객이 10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4년 4월 1일 첫 운행을 시작한 지 19년 5개월 만이고 2015년 9월 24일 누적 이용객 5억 명을 돌파한 지 약 8년 만의 기록이다.
KTX의 누적 운행 거리는 지구 둘레(4만km) 1만5500바퀴에 해당하는 6억2000만km에 달한다. 10억 명이 이동한 거리를 모두 합한 2520억km는 지구에서 태양까지 거리(1억5000만km)를 840번 왕복한 것과 같다.
2004년 개통 첫해 경부, 호남 2개 노선 20개 역에만 다니던 KTX는 2023년 현재 전국 8개 노선 67개 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하루 운행 횟수는 토요일 기준 357회로, 개통 초기 142회에 비해 약 2.5배 늘었다.
코레일은 모두 103편성의 고속열차를 보유하고 있다. 2004년 46편성에서 약 2.3배 많아졌다. 차량도 KTX, KTX-산천, KTX-이음세 종류로 늘어났다.
올해 KTX 하루 평균 이용객은 22만6000명으로 2004년 7만2000명과 비교하면 3배 넘게 증가했다.
고속열차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구간은 서울↔부산으로 하루 평균 1만 7천 명이 타고 내리고, 서울↔대전과 서울↔동대구 구간이 각 1만 2천 명으로 뒤를 잇는다.
모바일 앱 ‘코레일톡’과 홈티켓 등 비대면‧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승차권 자가발권 비율은 올해 7월 기준 89.2%로, 10명 중 9명이 온라인으로 승차권을 구입하고 있다. KTX 개통 초기 역 창구 발권이 85%에 달한 것과 비교하면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KTX 10억 명 돌파는 국민과 함께 이룬 소중한 성과이자 대한민국 성장의 기록”이라며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코레일을 위해 서비스와 디지털 혁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KTX 이용객 10억 명 돌파를 기념해 10억 번째 고객에 ‘특실 1년 무료 이용권’ 증정 등 고객 감사 이벤트를 마련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