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는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부산에 정박한 크루즈선 입항일(총 51일·63척) 기간 부산 시내에서 발생한 외국인 카드 매출액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항구 소재 지역구와 크루즈선 터미널 인근 지역구의 일평균 매출을 100으로 설정하고 크루즈선이 입항한 때 매출지수를 산출한 결과 부산진구의 매출지수는 129.4로 평상시보다 30% 가까이 증가했다.
또 동구(104.5), 영도구(106.0), 중구(110.7), 사상구(115.9) 등에서도 크루즈선 입항일 매출액이 평상시보다 많았다.
크루즈선 체류 시간은 상권 매출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체류 시간이 6시간 이하인 관광객의 일평균 매출 지수를 100으로 치면 7∼10시간 체류한 관광객의 매출지수는 119, 10시간을 초과한 관광객의 매출지수는 122로 나타났다.
크루즈선을 통해 입항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매출은 백화점, 면세점보다 놀이공원(40.9%↑), 전통시장(40.0%↑), 짐보관서비스(19.3%↑), 시티투어버스(16.0%↑), 피부관리(10.9%↑) 업종에 집중됐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국제 크루즈선 취항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국내 경기 활성화에 매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며 "국제 크루즈선 입항 유치를 위해 우선 접안시설을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국제 크루즈선은 국내 입항이 없었으나 올해 상반기 부산 항구에만 59척이 입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