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름에 무릎까지 올라오는 롱워커 등의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한 계절용으로 여겨졌던 패션 상품들이 사계절 아이템으로 바뀐 영향으로 풀이된다.
27일 지그재그에 따르면 7월 1일부터 24일까지 무릎까지 올라오는 롱워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5% 급증했다. 직전 달(6월 1~24일)과 비교해도 13% 늘어났다. 발목까지 오는 앵클부츠의 7월 거래액도 전년 동월 대비 55% 증가했다.
주로 가을, 겨울에 신던 워커와 부츠가 최근 Y2K 패션 등의 영향으로 여름에 신으면 더 멋스러운 아이템으로 주목받았기 때문이다.
한여름 양말 판매도 증가세다. 지그재그가 판매하는 무릎까지 오는 양말인 니삭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4%, 전월 대비 1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일반 양말 거래액도 전년 대비 114%, 전월 대비 1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부츠 속에 양말을 신거나 샌들과 양말을 함께 코디하는 트렌드가 계속되면서 여름은 맨발이란 공식이 깨지고 있는 것이라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옷의 소재나 형태도 시즌리스가 대세다. 7월 니트 소재 의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 늘었다. 같은 기간 카디건과 목폴라 거래액도 각각 17%, 1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름 니트 소재가 다양해지고 실내 에어컨 바람 등을 피하고자 카디건이나 얇은 목폴라 티셔츠를 찾는 고객들이 증가한 영향으로 해석된다.
겨울 의류 소재인 패딩을 활용한 가방도 계절을 가리지 않고 인기다. 7월 패딩백, 퀄팅백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했고 전월 동기와 비교해도 24% 늘면서 여름 들어 판매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지그재그는 룩캐스트, 슈펜, 프루아 등 다양한 브랜드가 패딩 소재 가방을 선보이고 있다. 쇼핑몰에서도 니트, 니삭스 등을 합리적인 가격대에 판매하고 있다. 빠른 배송 서비스인 ‘직진배송’에서는 한여름 일반 매장에서 구매하기 힘든 워커, 부츠 등을 다양하게 제공 중이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특정 계절용이라 생각했던 아이템들이 사계절 내내 스타일링 할 수 있는 시즌리스 아이템으로 바뀌면서 패션에 있어 계절이 사라지고 있다”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패션이 주목받고 있는 만큼 앞으로 계절, 성별 등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스타일 트렌드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