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 보드리야르 명언
“존재가 실재를 대신한다.”
프랑스의 철학자·사회학자. 그는 ‘소비의 사회’로 대중과 대중문화, 미디어와 소비사회 이론을 펴 유명해졌다. 현대인은 물건의 기능보다는 기호를 소비한다고 주장한 그는 모사된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한다는 시뮬라시옹(Simulation) 이론, 더 모사할 실재가 없어지면서 실재보다 더 실제 같은 하이퍼리얼리티(극실재)가 생산된다는 이론을 제창했다. 그는 오늘 태어났다. 1929~2007.
☆ 고사성어 / 서리지탄(黍離之歎)
나라가 망해 대궐터가 기장밭으로 바뀌어 황폐해진 것을 보고 한탄한다는 뜻으로, 부귀영화의 무상함을 탄식하는 말이다. 시경(詩經) 왕풍(王風)에 나온다. “저 기장 이삭이 무성하게 드려져 있는데[彼黍離離]/ 저 피에 싹이 났다/ 길을 지나가는 것이 느리며/ 마음속이 흔들린다/ 나를 알고 있는 사람은/ 내 마음속에 근심이 있다고 한다/ 내 마음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나에게 무엇을 찾는지 묻는다.” 주자(朱子)는 “주(周)나라가 수도를 옮긴 뒤 대부들이 옛 도읍을 찾아와 궁궐터에 기장이 자란 모습을 보며 왕실 권위가 땅에 떨어짐을 슬피 여기며 떠나지 못하고 한탄했다”라고 설명했다.
☆ 시사상식 / 공중권
타인 소유인 건물구조물의 옥상 이상의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 1927년 미국에서 최초로 성문법을 마련해 주목된 개념이다. 미국의 대도시에서는 철도시설, 저수지, 고속도로, 주차장, 하천 또는 기타 부동산 상공의 공중권을 매매, 주택·상점 등을 건설하는 데 사용한다. 뉴욕시의 메디슨스퀘어가든이 공중권 매매의 대표적 사례다. 공중권은 도시의 한정된 지표 공간과 높은 지가로 인해 이용되지 않고 있는 상부 공간을 이용함으로써 토지의 효율적, 입체적 이용을 꾀하는 것이다.
☆ 한자가 변한 순우리말 / 싱싱하다
한자 ‘생생(生生)하다’가 변한 말.
☆ 유머 / 참고 살면
미인 아내와 사는 볼품없는 남편이 저녁 기도를 마치고 “여보, 우리 둘 천국에 갔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아내가 확신에 차 한 말.
“갈 수 있고말고요. 당신은 나 같이 예쁜 여자를 아내로 삼아 감사하며 살고, 나는 당신 같은 남편을 참고 살아왔잖아요. 감사하는 사람과 참는 사람은 모두 하늘나라에 갈 수 있다잖아요.”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