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농산물 산지유통선터(APC)의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기 위해 2027년까지 100곳의 스마트 APC를 구축한다. 이에 더해 APC 간 통합으로 공급 규모를 확대하고, 생산·유통 통합조직도 육성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 APC 구축과 규모화를 통한 대량공급역량 확보를 내용으로 하는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스마트화·광역화 추진 계획'을 10일 발표했다.
APC는 농산물 선별, 포장 등 상품화와 수집, 저장, 출하 등 물류를 담당하는 복합시설로 산지 유통의 핵심 시설이다. 쉽게 말해 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곳이다. 다만 지금까지 산지 APC는 디지털 기반이 약하다는 약점을 안고 있었다. 때문에 변화하는 유통환경 변화에도 대응하기 힘들었다.
이에 농식품부는 먼저 주요 원예농산물 주산지별 스마트 APC 후보군을 발굴하고, 자동화·정보화를 지원해 2027년까지 스마트 APC 100곳을 구축한다. 스마트 APC는 온라인도매시장, 밭작물 기계화 등 타 정책과도 연계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설·설비 비용을 지원하고, 스마트 APC 표준모델도 마련한다.
또 주요 품목 주산지의 APC 간 기능 연계, 역할 분담 등을 통해 사업 범위·규모를 광역화하고 규모화한다. APC 간 시설 출자, 합병 등을 통한 통합을 추진하고, 이 과정의 주체로 생산·유통 통합조직을 육성할 계획이다. 현재 47개 지자체가 광역화 계획을 수립해 농식품부에 제출하는 등 지자체의 참여 의지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 농협의 지원체계도 개편한다. 정부는 시설과 시스템·자금·컨설팅 등 전방위 지원을 추진하고, 지자체는 원예산업발전계획 수립, 광역단위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농협은 산지 전문가 육성, 운영 매뉴얼 마련, 시스템 개편 등 운영 체계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스마트 APC는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의 시발점이자, 산지 경쟁력 제고의 핵심"이라며 "단순히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제고가 아닌, 생산·유통 정보를 농가 생산관리, 마케팅 등에 활용해 산지에서 부가가치가 창출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