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인플레이션은 전달과 동일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비자심리지수가 4개월 연속 상승했다. 앞으로 1년간 물가 상승 전망을 뜻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달과 같았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6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제 상황에 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7로 전월 대비 2.7포인트(p) 상승했다. 경기 부진 완화 기대와 대면 활동 확대에 따른 소비 회복 흐름, 물가상승세 둔화 등의 영향이다.
지수 수준이 4개월 연속 상승하며, 작년 5월(102.9) 이후 13개월 만에 처음으로 100을 상회했다. 이는 장기평균치(2003∼2022년)보다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라는 의미다.
석달 연속 하락세를 기록 중이던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이번달 3.5%로 전월 대비 같았다. 지난 1년 동안 소비자물가에 대한 체감상승률을 뜻하는 물가인식은 4.6%로 지난달보다 0.1%p 내렸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 비중은 공공요금(79%), 농축수산물(34%), 공업제품(23.8%) 순이었다. 전달에 비해 농축수산물(+3.6%p)의 응답 비중이 증가한 반면, 석유류제품(-9.2%p), 공업제품(-0.6%p) 비중은 감소했다.
금리수준전망은 기준금리가 세 번 연속 동결되고 미국도 정책금리 목표범위를 현 수준(5.00~5.25%)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하면서 9p 올랐다.
주택가격전망은 전국 주택가격 하락폭 둔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16개월 만에 상승 전환하면서 8p 상승했다. 작년 7월 82에서 11월 61로 바닥을 찍은 후, 꾸준히 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