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는 체리, 살구 등 매출 신장률이 여름철 대표 과일로 여겨지는 수박과 참외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실제로 홈플러스 고객 소비 데이터에 따르면 6월 8일부터 21일까지 과일 전체 품목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22% 신장했다. 품목별로 체리 523%, 살구 382%, 천도복숭아 58%, 배 43%, 사과 40% 순으로 높았다.
지난해 이 기간 수박, 참외가 매출 비중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대표 과일이었다면 올해는 수박, 토마토, 체리, 바나나, 사과 등이 매출 상위 품목에 이름을 올리며 봄, 가을 제철 과일까지 두루 포진됐다.
홈플러스는 ‘여름 제철 과일’의 판도가 바뀐 것은 때이른 무더위가 작황에 영향을 준 데다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여름과일 당도보장 프로젝트’를 시행한 것이 큰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고품질의 원물을 확보하기 위해 6월 초 ‘여름과일 당도보장 프로젝트’를 첫 선보인 이후 단 2주 만에 ‘여름 대표 과일’의 범주를 넓힐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과일 구매 시 중요한 척도인 당도 잡기에 총력을 다한 것이 주효했다는 것이 홈플러스 측 설명이다. 홈플러스는 ‘맛 평가’, 고객 소비 데이터 등을 활용해 상품 본연의 품질 수준을 높이고 있다. 고객이 당도, 식감 등 품질에 만족하지 못하면 100% 교환·환불해 주는 ‘신선 A/S’ 제도를 2018년 3월 도입 후 지속 시행해 구매 단계에서 철저한 품질 관리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복숭아 품목은 농가별 작황과 조기 완숙 유무 등을 확인해 상품별 편차를 줄인다. 과색, 크기, 당도 등 산지 ‘맛 평가’를 마친 후 물류센터에 입고되면 비파괴 당도 선별기를 활용한 검증 절차를 거친다. 자체 시스템을 통해 유통 전 과정과 채널별 소비 데이터를 분석해 판매 물량·시기도 조절한다.
‘홈플러스 신선농장’ 지정 복숭아 농가 90여 곳에서는 5단계에 이르는 자체 검품 기준을 마련해 판매 부적합 상품 발생률을 전년비 5% 이상 낮추고 있다.
전체 과일 수요가 늘면서 ‘여름 대표’ 타이틀을 내건 경쟁도 치열해졌다. 통상 6월 말~7월 초 출하되는 신비복숭아는 기온 상승 영향으로 생장 속도가 빨라진 것에 착안한 회사 측이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열흘 가량 일찍 선보일 수 있게 됐다. 매년 7월 중순에 출하되는 황도복숭아도 신품종 그린황도복숭아 개발을 통해 약 3주 먼저 시장에 내놨다.
홈플러스는 올해 ‘홈플러스 신선농장’ 운영 품목을 10개로 확대하고 지정 과일 농장을 연내 1000개로 늘려 재배부터 수확까지 관리함으로써 품질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