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교육감은 서울시교육청이 20일 개최한 ‘생태전환교육과 농촌유학의 효과와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온라인 포럼’에서 “도시와 농촌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국가적 프로젝트가 필요하다”며 “농촌유학 지원 특별법 같은 걸 만들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농촌유학을 뒷받침하는 생태전환교육 조례 폐지안을 낸 시의회와의 갈등을 두고는 “생태전환교육 조례를 폐지하고 환경교육조례로 바꾸겠다고 의회에서 나서고 있어서 그것과 약간 싸우고 있다”며 “저희가 30만 원, 전남이나 전북 교육청이 30만 원해서 60만 원 정도의 농촌 생활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는데, (시의회가) 지원금 자체가 사치러운 게 과도한 게 아니냐 해서 약간 대립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온라인 포럼에는 농촌유학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한 교사와 학부모의 의견이 소개됐다. 농촌유학을 6개월 계획했다가 연장해서 올해 2년차라는 전남 광의초의 한 학부모는 “아이가 들녘 풍경이 변하는 것을 알고, 마당에 꽃이 피는 순서를 이야기 하는 등 아이가 하는 말이 달라졌다”며 “선물 같은 시간을 보내고 있어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농촌유학에 참여하고 있는 전남 천태초 교사는 “농촌유학이 마을교육공동체를 세우는 데도 큰 역할을 했다”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됐고 상생이라는 게 가능하구나 (생각했다)”고 전했다.
서울시교육청의 생태전환교육은 기후 위기 시대 인간과 자연의 공존·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개인의 생각과 행동 양식뿐만 아니라 조직문화·시스템의 전반적 전환을 추구하는 교육을 말한다.
농촌유학은 생태전환교육의 실천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서울 학생들이 일정 기간 농촌의 학교에 다니며 자연·마을·학교 안에서 계절의 변화·제철 먹거리·관계 맺기 등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부터 전남도교육청과 함께 농촌유학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참여 학생 수는 올해 1학기 기준 235명으로 시작 대비 2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날 포럼은 정건화 한신대 경제학 교수가 진행을 맡고, 비영리 단체 'Local Futures'의 대표이자 환경 운동가 헬레나 노르베르 호지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