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에서 장을 보고 모바일 영수증만을 발급 받는 사람이 500만 명을 넘어섰다.
18일 이마트에 따르면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은 이마트가 진행중인 ESG 경영 활동의 일환이다. 이마트는 2017년부터 낭비되는 종이 사용을 줄이고자 업계 최초로 모바일 영수증 발급 시스템을 개발해 현재까지 시행하고 있다.
모바일 영수증 도입 6년이 지난 현재 이마트앱을 통해 모바일 영수증만 발급을 설정한 고객의 수는 약 515만 명에 이른다.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1명이 이마트의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는 셈이다.
이마트가 모바일 영수증으로 절감한 종이 영수증의 양은 누적 2억8000만 장에 이른다. 이에 따라 저감한 온실가스의 양은 약 500톤으로 이는 20년산 소나무 17만5000여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탄소의 양이다.
이마트의 모바일 영수증 참여 고객은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현재 이마트에서 발행되는 전체 영수증 중 약 35%가 모바일 영수증으로 발행되고 있다. 이마트는 매장에서 종이 영수증이 없어지는 날까지 소비자들에게 모바일 영수증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참여를 독려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마트는 다양한 친환경 활동들을 선보이며 ESG 경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마트는 유통업계 최초로 자체 어플리케이션인 이마트앱에 탄소중립포인트 기능을 탑재했다.
탄소중립포인트는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국민들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만든 제도다. 소비자들의 친환경활동 이용 실적에 따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원한다.
이마트앱의 탄소중립포인트 기능은 ‘마이페이지’ 탭에서 사용 가능하다. 매월 예상 적립 포인트와 적립 이력, 사용 가능한 잔여 포인트 등을 해당 페이지 내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영수증 발급, 탄소중립포인트 적립 대상 상품 구매, 세제 및 화장품 리필스테이션 이용 등을 통해 탄소중립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이경희 이마트 ESG담당은 “이마트는 유통업계 선두 기업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ESG 활동들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더 쉽게 친환경 활동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캠페인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