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오토바이의 긴 충전 시간과 짧은 주행거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배터리 공유 시스템 실증 사업이 추진된다. 예비 실증에는 서울 맥도날드와 경주 황리단길 렌트사업자 카빙이 참여하며 주행 정보, 사용자경험 데이터를 쌓고 정부는 이를 토대로 내년 말까지 관련 플랫폼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친환경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선제 대응과 국내 전기 이륜차 제조·서비스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전기 이륜차 공유스테이션(배터리 교환사용 시스템)의 실증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비 268억3800만 원, 지방비 130억 원, 민간 25억 원 등 423억3800만 원이 투입되며 배터리 공유형 충전스테이션 운영·관리에 필요한 기술개발, 장비구축과 표준화 및 인증, 배터리 전주기 관리모델 마련 등을 실시한다.
우선 국내에서 생산된 교환형 배터리팩, 충전스테이션, 운영·관리 소프트웨어와 전기 이륜차로 구성된 실증재료를 활용해 이륜차의 가장 큰 수요처인 배달사업자와 관광지 렌트사업자와 협력해 예비 실증에 착수한다.
예비 사업자는 서울 맥도날드 강남 청담DT점, 은평 구산점 등 2개소와 경주 황리단길 관광 렌트 사업자 카빙이 참여한다.
운영 최적화 서비스, 배터리 이상 및 위험 예측 모델 등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과 함께 공유스테이션의 충전 성능과 기능 측면 사용자 편의성을 검증하고 안전성 분석 등도 이뤄진다.
정부는 이번 실증을 통해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기술개발 및 표준화 사업의 개선 요소를 발굴하고, 실수요자인 배달사업자와 렌트사업자 등의 서비스 수요를 반영한 플랫폼 개발을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기 이륜차 수요가 많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전기 이륜차 시장 확대를 위해 필요한 충전 시간과 주행거리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난해 제정한 교환형 배터리 국가표준과 함께 공유스테이션 안전기준 마련을 통해 국내 전기 이륜차 보급과 산업 생태계 활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