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이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을 새롭게 선보인다. 기존 온라인 통합 멤버십인 스마일 클럽에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오프라인 계열까지 포함 시키는 것이 핵심인데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통해 고객들이 모든 일상을 신세계그룹 내에서 해결하도록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신세계그룹은 내달 7일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인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론칭하고 자세한 가입 혜택 및 클럽 로고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신세계그룹의 SSG닷컴·G마켓 온라인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에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신세계면세점 등 오프라인 핵심 계열사의 혜택까지 대폭 더해진 새로운 유료 멤버십이다.
신세계 유니버스는 고객이 온·오프라인에서의 모든 일상을 신세계그룹 내에서 모두 해결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신세계의 서비스와 상품, 공간 안에서 고객이 즐기는 모든 것들을 ‘즐겁고 새로운 경험’이 되는 것을 지향한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신세계의 이러한 비전을 그대로 서비스명으로 정해 360도 고객 접점 모든 곳에서 신세계와 만나게 하겠다는 회사의 의지를 담아냈다. 이를 통해 신세계그룹의 최대 강점인 오프라인 인프라와 디지털 역량을 본격적으로 합쳐 유일무이의 온·오프 완성형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4월 출범한 SSG닷컴·G마켓 통합 ‘스마일클럽’을 통해 멤버십 시너지 창출 효과를 확인했다. G마켓의 기존 스마일클럽 회원 가운데 약 100만명이 SSG닷컴과의 통합 스마일클럽으로 이동했다. 이 회원들의 거래액이 SSG닷컴 멤버십 회원 거래액의 약 50%를 차지한다. 또한 스마일클럽 회원은 일반 고객에 비해 구매 객단가가 약 2.1배 더 높았으며 주문 건수는 2.8배 가량 더 높았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이러한 통합 시너지를 오프라인 영역으로까지 확장해 온·오프 관계사의 혜택을 모두 담은 국내 최고의 멤버십 연합이 될 것이라는 게 신세계그룹의 설명이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은 SSG닷컴, G마켓을 포함해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신세계면세점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세계그룹은 향후 통합 멤버십의 혜택을 또 다른 관계사들까지 확장하고 관계사를 넘어 외부와도 다양한 제휴를 통해 추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통해 관계사간의 고객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통합 유료 멤버십의 명칭을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으로 정한만큼 앞으로 신세계의 온·오프 에코시스템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다음 달 론칭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혜택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