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 7개 기업의 통근버스가 수소버스로 바뀐다.
환경부는 4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7개 기업과 12개 지방자치단체, 7개 운수사와 통근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참여 기업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포스코 이앤씨 △SK실트론 △현대자동차 △SK E&S이며, 지자체는 △서울 △인천 △부산 △경기 △충북 △경북 △성남 △평택 △이천 △청주 △포항 △구미 등이다. 참여 운수사는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부산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제로쿨투어 △뉴제로쿨투어 △신백승 여행사 △수도관광 △우진관광 등 7개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4월 수소 고상버스가 출시되면서 저상버스(시내버스 등)뿐만 아니라 광역버스, 통근버스 등 고상버스도 수소버스로 보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에 환경부는 수소 고상버스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민관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 생활과 밀접한 통근버스를 점진적으로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그간 수소버스는 지자체 수요를 중심으로 지난해까지 총 283대가 보급됐다. 이번 업무협약은 기업의 자발적인 수소버스 전환 선언을 담은 만큼 수소버스 도입 주체가 공공기관에서 민간기업까지 확대되는 전환점이자, 수소버스 대중화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협약에 따라 참여기업의 통근버스를 2023년까지 250대 이상, 2026년까지 2000대 이상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수소버스의 구매 보조와 성능보증 기간 확대를 추진하는 한편, 수소 충전 기반 확충과 관련 기업 및 운수사의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확산을 위해 정책적·재정적으로 지원한다.
지자체는 신속한 수소버스 전환을 위해 충분한 구매 보조금 확보와 적시 집행을 위해 노력하고 수소 충전 기반 확충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한다.
기업은 버스 운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수사와 협력해 통근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을 위해 노력한다.
특히 수소버스 제작사인 현대자동차는 협약목표가 차질 없이 달성되도록 충분한 물량의 수소버스를 생산해 공급하고, SK E&S는 수소 통근버스 운행 시 충전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액화수소 충전소를 적재적소에 설치해 운영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소차는 충전 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어 충전 불편 우려, 전기차 대비 낮은 인식 등 몇 가지 진입장벽이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해소되면 충분하게 보급될 수 있다"라며 "이번 통근버스 전환 업무협약은 소통 노력의 첫 결실로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국민의 출퇴근길을 함께하는 통근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으로 수소차 대중화가 한층 가속할 것"이라며 "앞으로 공항버스, 지역 시내버스까지 신속하게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등 수소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