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당국은 '상생금융'을 강조하며 소외계층 보험 상품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내놨습니다.
그런데 소외계층을 위한 보험상품, 이미 존재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번 코너에서는 장애인전용 보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보험사들은 장애인의 사회복지를 증진하고 부양자 사망 시 장애인의 최소생계 유지, 장애인의 질병 및 사망 등에 대한 보장을 위해 일반보험보다 보험료가 저렴한 장애인전용 개인보험, 자동차보험, 단체상해보험 등이 개발·판매되고 있습니다.
장애인전용보험은 보장성보험료에 대한 소득공제 외에 별도로 연간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추가 공제(소득세법) 혜택이 있습니다.
장애인전용 생명보험은 사업비율과 이자율을 우대 적용해 보장내역이 유사한 일반보험에 비하여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장애인전용보험이라고 해서 보험회사의 심사절차가 생략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망위험이 극히 높은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가입이 가능합니다.
암보장형 장애인전용 생명보험상품의 경우 암 발생과 인과관계에 있는 질병을 앓았거나 후유증이 남아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소득보장형 장애인전용 보험상품은 중증장애인도 종피보험자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전용보험은 '곰두리 종합보험' 상품명으로 삼성생명과 교보생명에서 판매 중입니다. 한화생명은 현재 판매를 중지한 상태이지만, 담보, 특약 등을 재정비해 2분기 중에 재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